세계에 속한 것들이다. 사물에 어떤 태도
를 취하느냐에 따라 사물 자체가 될 수도 있고 작품이 될
수도 있고 용품이 될 수도 있다.
뒤샹의 <샘>은 전시장에 있건 요업 가게에 있건 혹은 화장
실에 있건 동일한 그것이 우리 눈에 보이고 손으로 만져진
다.
가. 생활세계란... 우리들의 의식작용
현상학적 방법(=순수의식에 도달하는 방법)
① '판단정지'
- 판단정지를 한다는 것은 자연적 태도를 배제하고 철저히 태도를 변경하는 것.
세계의 존재를 부정하자는 것이 아니며 그것은 존재ㆍ비존재에 대하여 어떠한 판단이 나 결정도 내리지 않겠다는 뜻이다. 즉 '유보'이다. 판단정지
의식은 성적 본능의 지배하에 발현하는 것으로 보았으며, 이를 토대로 그는 단계적인 심리 성적 성격이론을 발전시켰다.
의식구조프로이드는 인간의 의식 수준을 전의식, 의식, 무의식으로 나누었다. 전의식은 억압되어 있지만 주의를 집중하면 의식으로 회상될 수 있는 정신세계로 의식과 무의식 사
유아는 배변훈련을 통해서 항문 근육의 자극을 경험하게 되고, 이러한 경험을 통해서 성적 쾌감을 얻게 된다. 이때 부모는 유아가 적절한 때와 장소에서 배설하면 이에 적합한 보상을 주게 되며, 시간과 장소가 적절하지 않을 때에는 이를 규제하게 된다. 다시 말하면, 유아는 태어나서 처음으로 외부의
현상학적 인본주의 이론은 사회적, 심리학적, 인지적 발달을 포함하는 전체적인 어린이를 고려한다. 행동주의 이론을 분리하여 논의하면, 학습은 강화와 보상을 통한 조건화, 수정 또는 행동형성에 초점을 맞추는 경향이 있다. 인지 정보 과정이론이 강조 될 때, 학습과정은 문제 해결, 비판적 사고, 창
‘도덕현상은 없다. 현상에 대한 도덕적 해석만이 있다’는 니이체의 주장은 이제 새로운 맥락에서 조명되고 있다. 로티에 따르면 이제 철학의 진정한 관심사는 인식이 아니라 해석이다.
말하자면 미래의 철학은 인식론에서 해석학으로 전환된 패러다임 안에서 전개되어갈 것으로 기대된다는 것이
유아가 자기만의 세계를 다양한 미술활동을 통하여 실제나 내면의 사실을 있는 그대로 전달하는 것뿐만 아니라 여러 본질적인 감정들을 스스로 조절하면서 자아를 발전시켜 나가는 데 그 목적을 두고 있다. 또한 미술치료는 심신의 어려움을 겪고 있는 유아들을 대상으로 그들의 미술 작업을 통해서
유아기는 주위 환경에 가장 민감하고 인간과 사물에 대한 관심이 가장 많을 때이며, 이 시기의 표현 경험은 유아의 모든 발달영역에 중요한 영향을 미치므로 유아는 자신의 생각과 느낌을 여러 가지 형태로 표현할 수 있는 기회를 가져야 한다. 유아기는 일생동안 몸이 가장 빨리 크고 변할 뿐만 아니라